화격자식 소각로
특징
Stoker식 소각로는 유압장치에 의해 전·후진 운동을 반복하는 화격자(Grate)로 연소상 (床)이 구성되어 있 으며, 이 연소상은 건조,연소, 후연소의 구역으로 구분 되어있다.

연소용 공기는 화격자 하부로 부터 공급되며, 이 공기 는 소각물 건조 및 1차 연소용 공기로 이용된다. 소각로내의 연소실 구조는 대류식, 병류식, 교류식, 2 회류식 등으로 구분되며, 소각물의 질에 따라 그 구조 의 선택이 달라지게 된다.

화격자의 가동방식은 실용화된 대표적인 것으로서 Reciprocating Type Grate와Roller Type Grate 2가지가 있으며, Reciprocating Grate 는 각 제작사의 제작기술 에 따라 수평식, 계단식, 역동식, 상하반전식, 이상식 등으로 세분된다.

소각로내에서의 연소상태 조정은 투입되는 소각물의 양과 질의 변화에 따라 주화격자의 가동속도 및 연소 공기량의 가감, 예열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.

Stoker식 소각로는 소각물 성분조성의 변화에 대응한 처리 적응력이 뛰어나 소용량 Unit (50T/일·기)부터 대용량의 Unit까지 제작이 가능(최대가동실적, 1,200T /일·기)하고, 소각물의 파쇄, 선별 등의 별도 전처리가 필요없으며,일부 불연물을 포함하는 Mass Burinig 소각 방식에 적합하여 도시쓰레기의 소각에 있어서는 국가나 지역에 관계없이 전세계적으로 95%이상의 보급률을 갖고 있다. Unit 당 적정 소각용량은 150∼500T/일 정도이고,정상 가 동률 (Availability)은 90%이상을 유지한다.
용도
합성섬유, 각종플라스틱, 고분자화합물, 폐유, 폐페인트 기타 일반폐기물의 소각