소각로내 다이옥신 제거방법
1. 24시간 연속으로 연소시킨다. 즉 급격한 부하변동을 피한다.
2. 한번에 태우는 쓰레기의 양을 줄여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.
3. 소각시 로 내온도를 800℃ 이상으로 유지시키며, 쓰레기 내에 수분이 많아서 연소온도를 유지할 수 없는
   경우에는 LNG 또는 경유 등의 보조버너를 기동하여 로내 온도 를 정상적으로 유지하여야 할 것이다.
   가능하면 가연분만 분리수거하여 소각하는 것이 중요하다.
   평균적으로 소각량의 약 24%정도의 소각잔재물이 발생되므로 생활폐기 물 1톤 소각시 약 0.24톤이
   발생하는 것으로 계산할 수 있다. 외국의 경우를 볼 때 향 후 생활폐기물중에서 가연분만 분리수거하여
   소각하는 경우 소각잔재물의 발생은 4.16%까지 낮추고 발열량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.
4. 집진기 입구의 가스온도는 250℃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5. CO 농도가 낮을수록 완전연소에 가까우므로 CO 농도는 50ppm 이하로 일정하게 관리한다.
6. 연소가스의 체류시간은 2초 이상으로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7. 소각기개조 및 로 내의 온도를 올리기가 어려울 경우에는 산화철과 같은 분말원료(도 다(戶田)공업)를
   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.
8. 사용가능한 집진기 type은 크게 4가지가 있으나 그 중 4번이 가장 바람직하다. 각각의 집진기 type에 의한
   문제점은 아래와 같다.
  1) 전기집진기 단독 운전
    최근에는 방지시설로서 전기집진기만 단독으로 채용하는 경우는 극히 드문 일이며 전 기 집진설비를
    효율이 좋은 다른 설비로 개조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는 추세이다.
  2) 전기집진장치와 습식세정설비의 조합운전
    실험(KIST)결과 전기집진 장치와 습식세정설비를 조합하여 배기가스를 처리할 때는 Dioxin류 제거효율이
    극히 낮을 것으로 판단된다.
  3) 전기집진장치 + 습식세정설비 + 특수 SCR 촉매탑 조합운전
    특수 SCR(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) 촉매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전처리 설비인
    전기집진기와 습식세정설비에서 Dust등의 오염물질을 완벽하게 제거해야 촉매표 면의 활성도가 증가될
    것으로 판단되며, 습식세정설비를 거친 오염가스는 온도가 낮 으므로 SCR 촉매탑에서의 적절한 반응온도
    (320℃)로 올려주어야 하므로 경제적 운전 이 될 수 있도록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.
  4) 반건식 반응설비 + 여과집진설비 + SCR 촉매탑 조합운전
    이 System은 소각로 배출가스 중의 HCI, SOx. NOx 등의 산성가스 및 Dioxin류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데
    적용하고 있으며 반건식 반응설비에서는 Slurry 상태의 석회수 용액(소석회, Ca(OH)2)과 활성탄이 미세한
    액적을 만들어 반건식 반응탑 상부로부터 분사되도록 하여 Dioxin은 활성탄(Activated Carbon)에 흡착     제거되고 백필터에서 포집 제거된다.
    현재까지는 이 System이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일반적인 방법이다.
    이 System의 특징은 폐수가 발생하지 않아 폐수 처리설비가 필요없다는 것이다. 그러나 SCR 촉매탑에서
    배기가스 온도를 220℃ 까지 가열하여야 하므로 연료소비량이 다소 증가될 수 있다.